로고

한섬원, '섬업 디자인단' 구성..안전한 섬 만든다

대학생 9명 위촉, 마을자원 활용 공공디자인 아이디어 제시
무안 탄도서 현장 워크숍 개최, 내년 대상지 확대 예정

양진형 기자 | 기사입력 2023/08/17 [12:23]

한섬원, '섬업 디자인단' 구성..안전한 섬 만든다

대학생 9명 위촉, 마을자원 활용 공공디자인 아이디어 제시
무안 탄도서 현장 워크숍 개최, 내년 대상지 확대 예정

양진형 기자 | 입력 : 2023/08/17 [12:23]

'섬 업(UP) 디자인단 위촉식/사진=한섬원


한국섬진흥원이 ‘섬 업(UP) 디자인단’을 구성하고 ‘안전한 섬’ 만들기에 나섰다. 섬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킨다는 의미의 ‘섬업 디자인단’은 마을 자원을 활용해 섬 지역에 공공디자인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17일 한섬원에 따르면  ‘제1기 섬업(UP) 디자인단’으로 대학생 9명을 위촉하고, 지난 10~12일까지 전남 무안군 탄도에서 현장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에는 전남도와 무안군,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도 함께 했다. 

 

탄도는 행정안전부의 섬 특성화 사업 1단계 대상지로, ‘섬업 디자인단’은 섬 정주 환경 개선을 위해 ‘플로깅’ 형태로 섬을 걷고, 체험함으로써 섬 특성 및 문제점 등을 분석했다.

 

또한 수요자의 관점에서 조사한 지역 문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안전한 마을 공간·시설을 만들기 위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이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는 전문가 컨설팅을 거쳐 올 하반기 섬 마을에 구현될 예정이다.

 

‘섬업 디자인단’과 함께하는 전문가 컨설팅단은 도시계획, 공공디자인, 건축디자인, 커뮤니티디자인, 아카이브, 섬 플로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됐다.

 

오동호 한국섬진흥원장은 “‘섬업 디자인단’의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안전한 섬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내년에는 대상지를 보다 더 확대하여, 안전하고 행복한 섬 만들기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