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경남도 해양쓰레기 수거량 10% 늘리고, 발생량 5% 줄인다

문훈미 기자 | 기사입력 2024/03/14 [09:34]

경남도 해양쓰레기 수거량 10% 늘리고, 발생량 5% 줄인다

문훈미 기자 | 입력 : 2024/03/14 [09:34]

 

해양쓰레기 수거/사진=경남도 


경남도가 올해 해양쓰레기 저감 중점 추진 대책을 추진한다.

 

경남도는 14일 올해 목표 쓰레기 수거량은 지난해(1만2224톤)보다 10% 증가한 1만3446톤이며, 목표 쓰레기 발생량은 지난해보다 5% 감소한 1만4911톤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어업인 1만5000여명을 대상으로 해양환경 교육을 추진한다. 보증금이 포함된 폐기 어구를 반환 장소를 가져오면 보증금을 돌려주는 '어구보증금제'를 올해 처음으로 통발어구부터 시행한다.

 

전국 처음으로 쓰레기 없는 섬을 시범적으로 조성한다. 중·소규모인 창원 소쿠리섬, 통영 연대·만지도, 사천 신수도, 거제 내도, 고성 와도, 하동 대도 등 7개 섬이 대상이다. 이곳에 쓰레기 전담 수거 인력인 바다환경지킴이를 우선 배치하고 관련 사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자율적으로 해안 청소를 하고 있는 도내 250개에 이르는 자율관리어업공동체에 책임 정화 구역을 지정해 정기적으로 관리한다. 바다환경지킴이는 관광객 또는 이용자가 많은 해안 시군에 배치한다. 매월 셋째 주마다 '범도민 바다 자율정화' 추진으로 민간 참여를 확대한다.

 

항해 안전을 위협하고 해양 경관을 저해하는 방치 폐뗏목을 연말까지 수거 처리 명령 또는 강제 수거 등으로 전부 정비한다. 시군에 수거반을 미리 편성해 집중호우로 갑자기 유입되는 부유 쓰레기에 신속 대응한다.

 

섬 지역 쓰레기 운반선인 환경정화선에 크레인을 설치해 부유쓰레기 수거도 가능하게 한다. 바다 밑에 쌓인 쓰레기를 수거하고자 100억원 규모의 국비 지원 사업 신설을 해양수산부에 건의한다.

 

선별·세척·파쇄·감용·유화처리 등 해양쓰레기 재활용 시설인 '통영 해양쓰레기 전처리 시설'이 도내 처음으로 올해 연말 준공을 앞두고 있다. 해양 생태계 등을 보전할 필요가 있는 곳을 지정·관리하는 해양보호구역을 1곳 더 늘려 5곳으로 확대한다.

 

경남도 조현준 해양수산국장은 "쓰레기가 없는 깨끗한 경남 바다를 만들어 해양환경 보전뿐만 아니라 남해안 관광 활성화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