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충남도내 해양쓰레기 관리 '체계화 시급’

충남연구원, “각 섬지역 오염도 따른 상시수거 시스템구축 필요"

김채경 기자 | 기사입력 2022/11/14 [10:38]

충남도내 해양쓰레기 관리 '체계화 시급’

충남연구원, “각 섬지역 오염도 따른 상시수거 시스템구축 필요"

김채경 기자 | 입력 : 2022/11/14 [10:38]

충남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CNI인포그래픽 제59호' 표지


충남도내 섬 지역 해양쓰레기 제로화를 위해서는 해양쓰레기 관리의 체계화와 일제 수거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제안이 제시됐다.

 

14일 충남연구원에 따르면 윤종주 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장 등 연구진은 최근 ‘전국 최초 해양쓰레기 분포지도 제작을 통한 충남의 해양쓰레기 제로화 도전’ 인포그래픽에서 “해양쓰레기로 인한 환경 파괴와 생태계 위험, 선박운항 위협, 그리고 수거 및 처리 비용 부담 등의 부작용이 커지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충남도는 전국 최초로 해양쓰레기 분포현황을 도서·연안·침적 쓰레기로 세분화하여 전수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충남의 연간 해양쓰레기 발생량은 약 1만8535톤으로, 육상기인 쓰레기 1만1292톤, 해상기인 쓰레기 7243톤이다. 특히 육상기인 쓰레기는 금강에서 유입된 초목류가 약78.7%로, 해상기인 쓰레기는 어선어업에 따른 발생량이 49.4%로 각각 가장 많이 차지했다.  

 

충남 유인도서 28개소 해양쓰레기 관리현황/충남연구원

 

윤 센터장은 “지난 9월 도내 7개 연안 시군 33개 섬 지역을 대상으로 드론 등을 활용한 사진·영상 등 시각자료를 분석해 해양쓰레기 분포지도를 제작하고 수거·관리 방안 등을 도출했다”며 “각 섬지역의 오염도와 원인 등에 따른 맞춤형 관리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충남 유인도서 28개소 내 해양쓰레기 관리현황을 보면 해양쓰레기 집하장이 없는 곳이 53.6%에 달했다.

 

해양쓰레기 수거 주체가 마을 공동체와 거주민이 73.3%로 가장 많다 보니 해양쓰레기 반출 시기가 비정기적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78.6%로 가장 높았다.

 

이에 따라 윤 센터장은 “해양쓰레기의 장기 방치와 불법 소각, 해양쓰레기 집하장 부재, 관리체계의 한계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양쓰레기 관리의 체계화 ▲일제수거 지원 및 지속 관리 기반 마련 ▲지역주민 자율관리 시스템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윤 센터장은 “특히 해양쓰레기 분포지도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상시수거 인프라 구축과 해양환경 정화선 및 무인 자율 수거 로봇 등의 투입도 고려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