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섬에서 일하며 즐겨요!" 한섬원, 섬 워케이션 확대방안 제시

오동호 원장 "섬 소멸 문제 해결 위한 단초 될 것"

양진형 기자 | 기사입력 2024/03/20 [15:09]

"섬에서 일하며 즐겨요!" 한섬원, 섬 워케이션 확대방안 제시

오동호 원장 "섬 소멸 문제 해결 위한 단초 될 것"

양진형 기자 | 입력 : 2024/03/20 [15:09]

무의도 워케이션/사진=한섬원


일과 휴가를 뜻하는, 이른바 ‘워케이션’이 섬 지역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한국섬진흥원은 20일 섬 지역 워케이션 도입 방안 연구를 통해 필요성과 적정 유형을 분석, 방향성을 제시했다.

 

한섬원에 따르면 ‘섬 지역 워케이션 도입 방안 연구’는 2023년도 정책연구과제로, 인구감소 등에 대응하고 섬 지역 활성화 측면에서 마련됐다.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팬데믹의 영향으로 원격근무와 유연 근무 방식이 증가함에 따라 ‘워케이션’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행정안전부가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 시행을 통해 지자체의 워케이션 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적 기반을 마련함에 따라 워케이션 사업은 지속적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특히 섬 지역은 독특한 생태적, 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 일상과 다른 근무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환경은 워케이션 참가자들의 창의성과 생산성을 높이고 섬 지역에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실제 사업 추진 시에는 섬 지역이 지닌 지리‧물리적 여건으로 워케이션 사업의 대상지에서 제외되거나 선호되지 못하고 있다. 

 

통영 두미도 북구마을 스마트워크 센터/사진=본지DB

 

이에 한섬원은 국내외 섬 지역 및 유사 환경에서 추진되는 공공 및 민간의 워케이션 사례를 대상으로 각 사업의 추진 목적, 사업 구조, 콘셉트 및 시설 등을 조사·분석했다.

 

한섬원은 워케이션의 이해관계자(정부부처 및 지자체, 민간-섬 지역사업자 및 주민, 워케이션 관련 사업자)들이 섬 지역에 워케이션 도입 시 방향, 점검사항, 정책적 방안을 제시했다.

 

도입 초기에는 워케이션의 ESG적 측면을 강조해 기업 주도형 워케이션으로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시간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개인형(가족 단위 포함) 워케이션이 병행돼야 한다고 첨언했다.

 

섬 지역 워케이션 도입을 위한 점검사항으로는 ▲지역 사회 수용 역량 증진 ▲섬 접근성 향상 및 워케이션 인프라 마련 ▲특화 프로그램 운영 ▲재정 등 기반 구축 ▲워케이션에 대한 정확한 홍보 및 자료 제공 등이다.

 

한섬원은 정책적 개선 사항도 제시했다. 먼저 ‘섬발전촉진법’의 개정을 통해 생활인구 확대를 위한 규정을 추가, 섬 지역에 워케이션을 추진할 수 있는 당위성과 기반을 공고화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 지방자치단체 조례 제·개정을 통한 섬 지역 워케이션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섬 고향올래(GO鄕ALL來) 사업과 고향사랑기부제, 섬 지역 특성화사업, 어촌 유휴시설 활용 海드림 등 각종 사업과도 연계할 것을 주문했다.

 

오동호 한국섬진흥원장은 “최근 인구 문제 대응 방안으로 관계인구·생활인구라는 개념이 등장했고, 이는 섬 소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초가 될 것”이라면서 “많은 지자체 및 유관기관에서 섬 지역 워케이션을 도입, ‘새로운 여행 스타일’로 정착하기를 바란다”을 말했다.

 

한편 ‘섬 지역 워케이션 도입 방안 연구’는 한섬원 2023년도 우수 연구과제다. 해당 연구는 이태겸 연구위원이 책임자로, 박성호 연구원이 공동연구자로 참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