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해수부, 8월의 무인도서에 '까막섬' 강진 대오도 선정

‘천연기념물 제172호’..한국섬진흥원-해수부 공동 홍보

김준성 기자 | 기사입력 2023/08/11 [16:26]

해수부, 8월의 무인도서에 '까막섬' 강진 대오도 선정

‘천연기념물 제172호’..한국섬진흥원-해수부 공동 홍보

김준성 기자 | 입력 : 2023/08/11 [16:26]

'8월 이달의 무인도서' 포스터


해양수산부의 ‘8월, 이달의 무인도서’로 강진 대오도가 선정됐다.

 

한국섬진흥원은 11일 “해수산부가 전남 강진군 마량면에 위치한 대오도를 ‘8월, 이달의 무인도서’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달의 무인도서’는 해수부가 지난 2017년 8월부터 선정해오고 있는 사업으로, 무인도서에 대한 가치와 인식 제고를 위해 한국섬진흥원과 공동 홍보하고 있다.

 

대오도(大烏島)는 까마귀 수천 마리가 떼로 날아와 섬을 뒤덮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섬이 검푸르게 울창한 숲으로 뒤덮여 있어 ‘까막섬’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강진군 마량면에 위치한 대오도(우측)와 소오도(좌측)/사진=한섬원


대오도 옆에는 ‘소오도’라는 작은 섬이 있는데 주민들은 대오도를 큰 까막섬, 소오도를 작은 까막섬으로 부르고 있다. 대오도에는 10m~12m의 후박나무가 군락을 이루는 등 상록수들이 섬 전체에 고루 분포하고 있다.

 

특히 대오도는 소오도와 함께 1966년 천연기념물 제172호 ‘강진 까막섬 상록수림’으로 지정되어 있다. 두 섬은 보전가치가 매우 높아 상시적인 출입제한 등의 조치가 필요한 절대보전무인도서에 속한다.

 

대오도에서 볼 수 있는 주상절리 바위군은 파도와 비바람으로부터 대오도를 지켜주는 천연 울타리로, 대오도가 강풍과 높은 파도를 막아주는 덕분에 마량포구를 예로부터 ‘바닷길의 요지’라고 부르기도 했다.

 

오동호 한국섬진흥원장은 “이달의 무인도서를 비롯해 해양수산부와 다양한 사업, 협업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무인도서에 대한 대국민적 관심도 증가로 우리의 영토와 보존에 대한 가치를 널리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오도를 포함한 무인도서 정보는 해수부 무인도서 종합제공시스템(http://uii.mof.go.kr)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