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기차 이어 ‘전기배’ 시대..선착장 도착한 여객선 10분이면 충전

전기차 보급률 세계 1위 노르웨이..연안선들 전기추진선으로 교체
글로벌 시장 연평균 11% 넘게 성장

문훈미 기자 | 기사입력 2023/10/05 [11:03]

전기차 이어 ‘전기배’ 시대..선착장 도착한 여객선 10분이면 충전

전기차 보급률 세계 1위 노르웨이..연안선들 전기추진선으로 교체
글로벌 시장 연평균 11% 넘게 성장

문훈미 기자 | 입력 : 2023/10/05 [11:03]

노르웨이 오슬로 선착장에 정박한 여객선 모습. 오른쪽 주황색 구조물이 전기 충전기로 사람이 타고 내리는 10~20분 동안 충전기가 선박과 자동으로 연결돼 전기를 충전한다/사진=동아일보


“전기·태양광을 활용해 기존 대비 에너지를 40∼50% 적게 쓰는 선박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5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지난달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만난 게리 라르손페데 후르티루튼 최고운영책임자(COO)는 2030년을 목표로 진행 중인 회사의 ‘시 제로(sea zero)’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130년 역사의 선박회사인 후르티루튼은 올 6월 세계 최초로 ‘탄소 제로’ 선박을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60MW(메가와트)의 고용량 배터리가 들어가고, 태양광 패널이 장착된 돛을 이용해 풍력·태양광 에너지도 이용한다. 라르손페데 COO는 “아직 어느 회사 배터리를 쓸지는 안 정해졌지만 한국 배터리사와의 협력도 열려 있다”고 말했다.

 

인류가 배출하는 탄소 배출 총량의 3%는 선박 제조와 운행에서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선박 업계가 전기추진선 연구개발(R&D)에 속도를 내는 이유다. 전기추진선은 수소, 메탄올, 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 추진선과 함께 친환경 선박 시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노르웨이 선급 인증기관인 DNV에 의하면 세계 전기추진선 규모는 5월 말 기준 1006척으로 1000척을 처음 넘어섰다. 8월 말 기준 1149척은 작년 8월 615척의 두 배에 가깝다. 글로벌 조사기관 스트레이츠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49억 달러(약 6조7000억원) 규모였던 전 세계 글로벌 전기추진선 시장은 연평균 11.2%씩 커져 2030년 127억8000만 달러(약 17조4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노르웨이는 전기차 보급률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나라다. 전기추진선 역시 선두권이다. 오슬로는 1∼2년 전부터 인근 도시를 오가는 여객선을 전기추진선으로 교체했다. 오슬로 선착장에 가보면 여객선이 정박을 하자마자 부두에 설치된 충전기가 자동으로 선박과 연결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승객이 타고 내리는 10∼20분 동안 충전하면 된다.

 

BYM이라는 민간기업 소속으로 오슬로 전기모빌리티 프로젝트를 맡은 스튜어 포트비크 전기 모빌리티 리더는 “전기추진선으로 바꾸니 탄소 배출과 소음이 현저히 줄었다”며 “오슬로시는 올해 안에 모든 버스, 트램, 여객선 등 대중교통을 전기로 움직이는 것으로 바꾸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슬로 선착장에 설치돼 있는 고래 꼬리 모양의 전기배 충전기/사진=동아일보


조선과 배터리에서 글로벌 선두권 경쟁력을 지닌 한국 기업들도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중형선을 주로 제작하는 현대미포조선은 정부 및 울산시와 협력해 국내 최초 직류 기반 전기추진선인 태화호를 제작했다. 태화호는 지난해 말부터 동해안 지역에서 고래관광선으로 운영 중이다.

 

한화오션은 경기 시흥R&D캠퍼스에 ‘전동화 육상시험 시설’을 만들고 전기를 동력으로 움직이는 잠수함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방위사업청이 발주한 3000톤급 잠수함 사업에 수소연료전지와 리튬이온 배터리를 추진체로 적용해 2027년 하반기(7∼12월) 제작을 완료할 계획이다.

 

다만 현재 전기추진선은 주로 근해를 오가는 중소형 위주만 개발되고 있다. 수십 일간 바다를 여행하는 대형 선박을 위한 가볍고 용량이 큰 배터리가 아직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차세대 배터리를 연구하면서 전기차용뿐 아니라 선박에 들어갈 미래형 제품에 대해서도 개발하고 있다”며 “상대적으로 무게가 가벼운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개발이 완료되면 이를 선박에도 본격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전기배, 노르웨이 관련기사목록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