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국내 최대 인천 해상풍력 사업, 허가 심의서 또 '제동'

윤종은 기자 | 기사입력 2023/03/28 [09:23]

국내 최대 인천 해상풍력 사업, 허가 심의서 또 '제동'

윤종은 기자 | 입력 : 2023/03/28 [09:23]

해상풍력단지 가상도/사진=인천시


덴마크 기업인 오스테드코리아가 인천 앞바다에 추진 중인 해상풍력 사업에 재차 제동이 걸렸다.

 

28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 24일 열린 산업자원통상부 전기위원회는 오스테드 측이 전기사업 허가를 신청한 인천 해상풍력 발전 사업을 심의한 뒤 허가를 보류했다.

 

이 사업은 옹진군 덕적도 서쪽 해상에 1600㎿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국내에서 추진되는 해상풍력 사업 중 최대 규모다.

 

전기위원회는 이번에도 주민 수용성을 이유로 이 사업 허가를 재차 보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말 주민 수용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보류 결정을 한 지 3개월여 만이다.

 

전기사업 허가는 해상풍력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첫 단계다. 이후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 환경영향평가, 공사계획 인가 등 절차를 거쳐야 사업에 착공할 수 있다.

 

지역 일각에서는 해상풍력 발전 사업 철회를 요구하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

 

백령·연평도 등 서해5도 주민 1255명은 서해5도 여객선 항로와 해상풍력 사업 구역이 겹쳐 운항 안전성을 해칠 수 있다며 대통령실에 반대 청원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보류 사유에 대해서는 전달받지 못했으나 주민 수용성 문제로 허가를 보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