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2막은 블루오션에서!...6급 해기사 양성과정 4기 교육생 모집KSA, "중·장년 구직자 대상 모집 강화로 내항상선 인력난 해소"
해당 과정은 한국해운조합(KSA)과 인천해사고등학교가 협력하여 내항상선 선원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인천해사고등학교 내 부설 해기교육원에서 연 2회 실시하는 해기사(항해사·기관사) 양성 및 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이론 교육과 승선 실습으로 총 6개월간 진행되며, 과정을 수료하고 상선 6급 해기사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교육비, 교재비, 해기사 시험응시료(1회)는 전액 무료로 제공되며, 성적우수자 장학금 및 교육지원금, 승선장려금과 통학 불가능 지역 거주자를 위한 체류비도 지원된다.
올해 2년 차를 맞은 6급 해기사 양성과정은 1기 24명, 2기 40명, 3기 38명이 수료하며 내항 선사의 인력 수급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올해 3기 교육과정에는 총 85명(경쟁률 2.1:1)이 지원해 중·장년 구직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
조합은 중·장년 구직자들의 취업을 지원하는 노사발전재단과 협력해, 지난 9월 5일 인천을 시작으로, 12일 수원, 24일 원주, 오는 27일 인천에서 직무설명회를 개최하며 구직자들에게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지난 24일에는 인천시가 주관하는 중·장년 채용박람회에 참가해 내항상선 해기사 직무 및 교육과정을 소개했다.
과정을 수료한 교육생들에게는 승선 실습 및 취업 매칭을 지원하며, 선사 실습 및 취업 매칭 행사를 매 기수마다 개최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11월 1일부터 2025년 1월 24일까지 3개월간의 이론교육을 시작으로, 수료 후 3개월의 선사 실습을 통해 6급 해기사를 배출할 예정이다.
문훈미 기자 mhm@kislandnews.com
<저작권자 ⓒ 한국섬뉴스 - 국내 최초의 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