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백령·대청·소청도 주민들, 인천시 방문 '이동권 보장' 청원

'3천톤급 여객선 도입·백령공항 건설' 5244명 서명부 전달

유민 기자 | 기사입력 2021/05/12 [10:23]

백령·대청·소청도 주민들, 인천시 방문 '이동권 보장' 청원

'3천톤급 여객선 도입·백령공항 건설' 5244명 서명부 전달

유민 기자 | 입력 : 2021/05/12 [10:23]

서해3도 이동권리 추진위원회 임원들이 10일 인천시청에서 조택상(사진 왼쪽에서 두번째)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에게 '3천톤급 대형여객선도입'과 '백령공항 건설사업'을 촉구하는 청원서를 전달하고 있다/사진=서해3도 이동권리 추진위원회 제공


서해 최북단 백령도·대청도·소청도 주민과 출향민 5천여명이 '3천t급 대형 여객선 도입'과 '백령공항 건설사업'을 추진해달라고 정부와 인천시에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경인일보에 따르면 인천 옹진군 백령도·대청도·소청도 주민들이 구성한 서해3도 이동권리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10일 인천시청에서 조택상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에게 섬 주민과 출향민 등 5244명의 서명이 담긴 청원서를 전달했다.

 

추진위는 청원서에서 "인천~백령 항로를 운항하는 여객선의 결항은 1년에 3개월에 육박해 섬 주민들은 더욱 고립되고 생존권까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며 "도시의 시내버스나 지하철이 3일 간격으로 운행하지 않는다면 대한민국에는 과연 어떠한 사태가 벌어질지 생각해달라"고 호소했다.

 

서해3도 주민들의 요구는 3천톤급 이상 대형 여객선 도입과 백령도 소형공항 건설이다. 현재 인천~백령 항로를 운항하는 2천톤급 여객선은 선령 제한으로 2023년 6월부터 운항할 수 없지만, 해당 항로를 이어받을 여객선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주민들은 기상 악화에도 안정적인 3천톤급 대형 여객선으로 격상해 도입하길 원하지만, 옹진군은 운영비 등 문제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인천시는 3천톤급 여객선을 직접 건조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백령공항 건설사업은 올 하반기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선정 심의에 재도전할 방침이다.

 

추진위는 "백령공항 건설의 필요성은 단순히 주민들의 이동 수단 목적 이외에도 관광객과 군부대 인원 수송 등 많은 장점이 있다"며 "특히 국가 안보 차원에서 유사시 대한민국 서해 최전방을 지키는 군사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대외적으로는 백령도와 중국을 잇는 국제항로 개설도 연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택상 부시장은 추진위 관계자들에게 인천시의 의지가 확고하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해3도 주민들은 이날 인천시에 이어 국회를 찾아 국민의힘 배준영(인천 중·강화·옹진) 국회의원과 함께 대형 여객선 유치 간담회도 가졌다.

 

간담회에는 해양수산부와 행정안전부, 인천시와 옹진군 관계자도 참석했다. 배준영 의원은 간담회에 참석한 기관 간 긴밀한 공조를 당부하면서 "공청회 등 주민과 소통의 장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요청했다.

 

심효신 추진위 위원장은 "최근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사무총장을 배출한 인천 지역 정치권이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주민들의 절실한 목소리가 이동권을 보장하는 정책 성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