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인천시, 섬지역 해양쓰레기 '소각장 설치' 수요조사

윤종은 기자 | 기사입력 2023/01/25 [09:38]

인천시, 섬지역 해양쓰레기 '소각장 설치' 수요조사

윤종은 기자 | 입력 : 2023/01/25 [09:38]

강화군 주문도 해안가에 폐그물과 스티로폼 등이 쌓여 있다/본지DB


인천시가 섬 지역에 해양쓰레기 전용 소각장을 설치하기 위한 검토 작업에 착수했다.

 

25일 인천시에 따르면 옹진군과 강화군, 중구 등 섬을 둔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해양쓰레기 소각장 설치를 위한 수요 조사를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해양쓰레기 소각장 건설 의사와 부지 확보, 주민 동의 여부 등 의견수렴 절차다.

 

인천 섬 지역에서는 연간 3000여톤의 해양쓰레기가 수거되고 있다. 바다에서 수거한 쓰레기를 생활쓰레기와 함께 소각할 경우 다이옥신과 질소산화물(NOx) 등 대기 오염 물질을 배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 해양쓰레기에는 염분이 있어 소각시설이 고장 날 수도 있다. 

 

인천에는 해양쓰레기 공공 소각장이 없어 해양쓰레기를 육지로 옮긴 뒤, 민간 시설에 1톤당 44만원의 비용을 주고 처리하고 있다.

 

특히 연간 1300여톤의 해양쓰레기가 배출되는 연평도와 백령도, 대청도 등 서해 5도 지역은 예인선과 부선(바지선)으로 해양쓰레기를 육지까지 220㎞가량 운반해야 한다. 다른 지역보다 더 큰 비용이 들 수밖에 없다.

 

해양쓰레기가 집하장에 오랫동안 쌓여 있다가 반출되고 있어 지하수와 토양 오염 등 2~3차 피해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인천시는 섬 지역 해양쓰레기를 육지까지 운반하는 비용과 오염 피해 등을 고려하면 일부 섬에 해양쓰레기 소각장을 만드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인천시는 이번 조사에서 해양쓰레기 전용 소각장 설치를 원하는 지역이 있으면 해양수산부가 시범적으로 추진 중인 '해양쓰레기 처리 기술 개발 및 설치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인천시 해양환경과 관계자는 "효과적으로 해양쓰레기를 처리하려면 전문적으로 소각하는 시설이 필요하다"며 "소각장이 주민 기피 시설이어서 주민 동의가 반드시 필요한 만큼, 이번 수요 조사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