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통영 해양쓰레기 수거 주민공동체 지원사업..내년도 끊길 위기

시 관계자, "경남도 관련 예산 전액 삭감으로 내년 사업 불투명"

문훈미 기자 | 기사입력 2022/12/20 [10:33]

통영 해양쓰레기 수거 주민공동체 지원사업..내년도 끊길 위기

시 관계자, "경남도 관련 예산 전액 삭감으로 내년 사업 불투명"

문훈미 기자 | 입력 : 2022/12/20 [10:33]

해양쓰레기 수거 주민공동체 지원사업/통영시 제공


경남 통영시와 시민단체, 어촌계 등은 올 한 해 동안 유령어구들과 각종 해양쓰레기로 오염된 통영 앞바다 살리기에 적극 나섰지만 내년에는 경남도의 예산지원이 끊겨 사업 수행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20일 통영시에 따르면 국제적 청정해역으로 알려진 통영의 연안 바닷속은 세밀히 들여다보면 굴 양식용 코팅사와 폐그물, 로프, 통발 등 썩지도 분해도 되지 않는 유령어구들과 각종 해양쓰레기로 인해 수중생물들이 살 수 없을 정도로 황무지화 되고 있다.

 

이에 통영시와 (사)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10여 개 어촌계는 올해 경남도의 예산지원(4300만원)을 받아 수중생태계를 보전하고 바닷속의 먹거리를 후손에게 물려주기 위해 수중·수변 해양쓰레기 수거 지원활동을 진행했다.

 

올해 총 35회, 456명이 참여한 활동으로 약 50톤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는 성과를 올렸으며 특히 마을공동체가 수거활동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해양쓰레기를 버리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스스로 갖게 되는 등 어민의 해양환경 보전의식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됐다.

 

(사)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지욱철 의장은 "해양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폐어구반납제 및 어구분실신고제도 등의 정책이 절실하다"며 "어민참여형 해양쓰레기 수거사업은 투입 비용 대비 수거 효율성이 높고, 어민의 해양환경 보전의식 제고와 어민 생계에 도움이 되는 등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경남도는 어민참여형 해양쓰레기 수거사업 지원비를 2021년 1억원에서 2022년 4300만원으로 축소했다가 내년도 예산은 아예 편성하지 않아, '해양쓰레기 수거활동'에 뒷짐을 지고 있다는 빈축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통영시 관계자는 "관광객 유입 및 관내 생산 수산 제품의 브랜드 제고를 위해서는 해양정화활동이 갈수록 중요시되고 있는데 경남도가 아무런 논의도 없이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해 아쉬움이 많다"며 "경남도에 적극적인 예산 지원을 요청해 추경 예산에라도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