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남해바다를 사방에 두고 원시림을 걷는다...여수 금오도 산행

양진형 기자 | 기사입력 2020/11/02 [12:25]

남해바다를 사방에 두고 원시림을 걷는다...여수 금오도 산행

양진형 기자 | 입력 : 2020/11/02 [12:25]
금오도 비렁길 1~2구간에 트레킹에 이은 대부산 산행  
 

대부산 오르는 동백숲

 
몇 해 전 봄, 금오도 둘레길인 비렁길 1, 2구간을 탐방하면서 좌측으로 높이 초승달처럼 이어진 산그리메를 보았다.  
 
절벽 위를 따라 잘 조성된 둘레길과 남해의 환상적인 에머럴드빛 바다, 한창 수확을 하고 있는 방풍나물, 거기에 근래들어 찾아볼 수 없는 초분(풍장) 등을 보며 감탄을 자아내면서도 마음 한편에서 저 좌측 능선을 언제 가보나 벌써 마음이 설레었다. 
 

해발 382m의 대부산 정상


그 가고 싶었던 길을 오늘 찾았다. 여수 날씨는 아침 12도, 낮 최고는 16도, 맑은 가을 날씨여서 산행하기엔 그지 없이 좋은 조건. 오전 9시 5분, 금오도 함구미항으로 출발하는 배를 타기 위해 백야도 선착장으로 향한다. 
 
백야도 선착장에서 함구미항까지는 통상 40여 분, 중간에 100년 우유빛 막걸리로 정평이 난 개도를 거쳐 바로 직행한다. 
 
그러나 선사의 사정으로 예정보다 조금 늦은 10시 15분에 도착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항구 우측으로 난 둘레길 1코스로 향했으나, 나는 그 반대 방향을 들머리로 잡아 대부산으로 향한다. 
 
대부산은 금오도 최고봉으로 해발 382m, 함구미항에서 1.6km 거리다. 때문에 가파르게 치고 올라야 한다. 

문바위 오르는 길


근래, 여수 근방의 산행하면서 느낀 점은 모든 산들이 거의 해발 제로에서 출발한 탓에 고도 380여 m의 산도 제법 힘이들면서 나름 산행 묘미가 있다는 것이다. 
 
오늘 산행은 대부산 ~칼이봉 ~ 옥녀봉을 거쳐 종착지인 검바위까지 10km. 휴식시간 포함하여 4시간 30분 만에 산행을 마친다. 
 
금오도 산행길은 해발 200여 m에선 동백나무 군락이, 그 보다 높은 곳에선 서어나무와 물푸레나무, 중간 중간엔 소나무와 편백나무, 동백나무 군락이 번갈아 나타나, 육지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산림 생태의 다양함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옥녀봉에서 바라본 다도해 정경. 가운데 길다란 돌산반도 우측 끝이 항일암이 있다


그리고 능선 좌우로 펼쳐지는 보석 같은 섬들의 행렬, 동서남북으로 세계 어느 곳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 풍광들을 볼 수 있음에 감탄의 연속이다. 
 
산행의 70퍼센트 이상은 동백나무와 서어나무 군락의 밀림을 걷는 탓에 백주대낮인데도 어두운 터널을 통과하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 
 
백두대간이나 100대 명산, 특히 웬만한 섬 산행에서도 경험할 수 없는 금오도만의 특별한 산행이, 산행 끝날 때까지 이어져 전율을 주었다.
 

대부산~옥녀봉 산행 안내도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도 인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